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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SD

[SAP/SD] 조직 - 2장. 마스터데이터

by 승싱생숭 2024.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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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파트의 2번째장 Master Data 파트이다.

 

앞단의 조직구조가 잘 세팅된 상태에서 마지막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마스터데이터 세팅 부분에서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

 


 

 

2.1 Customer Master

 

2.1.1 Business Partner (BP)

 

흔히 거래처마스터 정보를 조회할때 사용하는 BP이다.

 

 Customer(고객, 판매처)

 

'Customer'라는 용어는 영업행위의 대상이 되는 고객(회사나 개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떤 경우 한 Business Parter가 Customer인 동시에 Vendor가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해당 거래처를 Customer Master와 Vendor Master로 각각 등록한 후 그들간의 관계를 Link시켜야한다.

 

 

 Vendor(공급업체)

 

제품을 공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처를 Vendor라 한다.

판매, 매출발생은 불가능한 거래처이나 BP에서 판매처 확장을 통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Personnel(직원)

 

사내 직원은 Human Resources (HR) 모듈의 Personnel Master Data로 관리되어진다.

만약 HR 모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SD 모듈의 Sales Employee 기능을 사용하여 사원을 등록학 관리할 수 있다.

 

 

2.1.2 Customer Master의 구조

 

Customer Master는 다음과 같이 나뉘어 관리된다.

- General Data (일반데이터)

- Company Code Data (회사코드)

- Sales Data (판매관리)

 

 

 

 

 

General Data (일반 데이터)

 

이름, 주소, 전화번호, 우편번호, 국적, 언어 등과 같은 고객의 기본데이터가 저장된다.

Genral Data를 통해 생성할 수 있는 Customer Master View는 다음과 같다.

 

-Address (주소)

-Control Data (제어)

-Marketing 

-Paymernt Transactions (지급거래)

-Unloading Points (하역지점)

-Foreign Trade  

-Contact Person (대표자)

 

한글로 적은 부분은 직역 보다는 BP에 기재되어 있는 명칭을 따르려고 작성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Company Code Data (회사코드)

 

회계부서에서 관리하는 고객정보가 저장되며, Company Code에 Depend 한다.

Company Code Data를 통해 생성할 수 있는 Customer Master View는 다음과 같다.

 

-Accounting Info (계정관리)

-Payment Transactions (지급거래)

-Correspondence (상태)

-Insurance 

-Withholding Tax (원천세)

 

 

 

Sales and Distribution Data (판매관리)

 

영업부서에서 관리하는 고객정보가 저장되며, Sales Area에 Depend 한다.

Sales and Distribution Data를 통해 생성할 수 있는 Customer Master View는 다음과 같다.

 

-Sales (오더)

-Shipping (출하)

-Billing (청구)

-Output 

-Parter Functions (파트너 기능)

 

 

각 영역별 확장 방법

 

● Customer Master의 General Data를 Access하기 위해서는

   → Customer Number를 입력한다.

 

 

Customer Master의 Company Code Data를 Access하기 위해서는

   → Customer Number

   → Company Code를 입력한다.

 

● Customer Master의 Sales Data를 Access하기 위해서는

   → Customer number

   → Sales Organization

   Distribution Channel

    Division을 입력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Customer Number와 Sales Organization, Distribution Channel, Division을 입력한 후 Customer를 변경하거나 조회할 수 있다.

 

 

 

2.1.3 Business Partner

 

SAP에서는 Customer를 Partner Function으로 분류하여 관리한다.

 

Sold-to Party

Ship-to Party

Payer

Bill-to Party

 

Sold-to Party (판매처)

 

판매처 혹은 거래처

수주를 발생시키는 주체가 되는 고객을 Sold-to Party라고 한다.

어떤 고객이 Sold-to Party로 등록되면, 해당 고객은 Default로 Ship-to Party, Bill-to Party, Payer의 기능까지 가지게 된다.

 

 

Ship-to Party (납품처)

 

인도처 혹은 납품처

제품이나 서비스의 납품 대상이 되는 고객을 Ship-to Party라 한다.

Shipping Document는 Ship-to Party를 대상으로 생성되며, 단일한 Sales Order내의 여러 Item들이

서로 다른 Ship-to Party를 가질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단일한 Sold-to Party에 대해 여러 명의 Ship-to Party가 지정된 경우 해당 Sales Order로 부터 Delivery Due List를 통해

Delivery note를 생성하면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여러 건의 Delivery Note가 생성된다.

 

 

Payer (지급인)

 

지급처

납품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Invoice를 정산해 주는 고객을 Payer라고 한다.

Payer에 대해 Billing Document가 생성되며, 하나의 Delivery에 대해 각 Item 별로 Payer가 다르게 지정 된 경우
Billing Due List를 통해 Billing Document를 생성하면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여러건의 Invoice가 생성된다.

 

Bill-to Party (청구처)

 

청구처

Billing 정보를 통보 받게 되는 고객을 Bill-to Party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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