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SD] 납품 - 5장. 납품문서
✔ 5.1 Delivery note의 생성
Delivery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Delivery note에 저장되며, SD 모듈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Delivery note를 Create할 수 있다.
5.1.1 특정 Sales order에 대한 단일 Delivery note의 생성
관련된 데이터가 Sales order로부터 Delivery로 Copy되며, Delivery note에서 수작업으로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
Order로부터 delivery note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error가 발생하면 시스템은 그 내용을 Log에 기록한다.
5.1.2 Delivery due list를 이용한 여러 Delivery note의 생성
Delivery due list를 이용하여 특정 Shipping point에서 Delivery되어야 할 모든 Sales order들에 대하여 Delivery note를 한꺼번에 생성할 수 있다.
Material 혹은 Ship-to party 등과 같은 다양한 선택조건을 지정하여 선택되는 Sales order를 제한할 수 있다. 만약 Delivery note의 생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시스템은 Log를 생성시켜 조치 사항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Delivery note를 생성하는 동안 시스템은 다양한 루틴을 수행하여 Delivery data가 정확하고 충분한지를 체크한다.
5.1.3 Delivery note의 주요 기능
1) Weight & Volume
Weight와 volume은 Material master record의 값을 기초로 하여 Header와 Item level에서 자동으로 결정된다.
2) Availability & Scheduling
Delivery note가 생성될 때 Availability check가 다시 한번 수행되며 이때 Sales order에서와 마찬가지로 MM모듈의 stock data가 반영된다.
Availability check와 연계하여 Delivery scheduling또한 체크되는데 만약 해당 data가 Sales order의 것과 다른 경우에는 Delivery를 위한 새로운 Scheduling이 수행된다.
✔ 5.2 Delivery Situation
5.2.1 Complete Delivery
고객이 Partial delivery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 주문된 전체오더의 수량을 한번에 납품시킨다.
이 경우 모든 Order item은 하나의 Delivery group으로 분류되며 이 Group별로 Scheduling이 수행된다.
Availability check와 Transfer of Requirement는 해당 Delivery group에 대해 가능한 가장 가까운 Delivery date로 조정된다.
5.2.2 Partial Delivery
고객이 Partial delivery를 허용하는 경우, 하나의 Sales Order에 대한 여러 Delivery note의 생성이 가능하다.
5.2.3 Order Combination
고객이 합의한 경우 여러 건의 Sales order를 취합하여 하나의 Delivery note를 생성할 수 있다.
Partial Delivery와 Order combination의 경우 Delivery due list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수행하게 할 수 있다.
Delivery note가 생성되어지고 난후 시스템은 material stock과 delivery work list의 상태를 변경시키고 해당 sales order의 status를 상황에 맞게 수정한다.
✔ 5.3 Picking
원하는 날짜에 출하하기 위해 제품을 준비하는 단계가 필요하며, 이때 Picking이 수행된다. Picking을 위해 Picking list를 시스템으로부터 출력할 수 있다.
5.3.1 Picking location
Picking location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결정된다.
Picking location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Shipping point
- Plant
- Storage condition
5.3.2 Warehouse management와의 연계
SD모듈에서 Delivery creation을 수행하면서 Warehouse management에서 자동으로 Picking하도록 할 수 있다.
Fixed bin으로부터 picking하는 경우 시스템은 WM모듈의 master data를 기초로 Storage bin을 자동으로 결정하여 delivery item에 copy한다.
Random warehouse로부터 Picking이 수행되는 경우 delivery note의 각 item에 대해 WM모듈의 Transfer order가 생성되며, Transfer order가 confirm되면 picked quantity는 delivery item으로 바로 입력된다.
5.3.3 Picking status
Shipping 단계의 picking process 수행 시 나타나는 Picking status는 다음과 같다.
Status | Description |
Blank | 해당 delivery의 item은 picking을 수행하지 않는다. (Not relevant for picking) |
A | Picking이 아직 수행되지 않았다. |
B | Picking이 부분적으로 수행되었다. |
C | 해당 item이 완전히 Picking되었다. |
✔ 5.4 Packing
출하할 제품을 포장하는 Process이다.
Packing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packaging material을 material master에 등록하여야 한다.
Packaging material은 제품을 포장하는 포장재이다.
Packaging material을 등록한 후 실제 포장할 제품의 material master에 shipping material을 link시켜 포장할 제품과 포장재와의 관계를 설정한다.
Delivery의 packing 업무를 수행하여 출하할 제품을 여러 단계로 포장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Delivery note의 item을 carton에 포장하고 (1Carton = 10 PC) 이를 다시 pallet에 담는다. (1Pallet = 2 Carton)
2개의 Pallet는 container에 싣게 된다. ( 1 Container = 2 Pallet)
✔ 5.5 Good Issue ( 출고 )
제품이 공장이나 물류창고를 빠져 나가게 되면 Shipping Process가 종료되는데 이 과정을 SD 모듈에서는 Post Goods Issue로 나타낸다.
Goods Issue가 Posting되면 시스템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수행된다
1) Stock level의 material이 출고된 수량만큼 감소한다.
2) Financial Accounting에서 Stock value가 update된다.
3) 해당 material에 대한 Delivery requirement가 줄어든다.
4) Delivery status가 Goods Issue Completed로 변경된다.
5) 해당 Delivery note가 Billing due list에 나타난다.
6) Sales Information System에 출고된 수량과 금액이 반영된다.
Goods Issue를 수행함으로써 Delivery process가 완료된다.
5.5.1 Picking status
Shipping 단계의 goods issue 수행 시 나타나는 status는 다음과 같다.
Status | Description |
Blank | 해당 delivery의 item은 goods issue를 수행하지 않는다. (Not relevant for goods issue) |
A | Goods issue가 아직 수행되지 않았다. |
C | 해당 item이 완전히 Goods issue되었다. |
Goods issue는 부분적으로는 수행될 수 없다.
즉, delivery note상에 입력된 delivered quantity나 picked quantity 단위로 실제 제품 출하가 일어난다.
✔ 5.6 Delivery document (납품문서)
5.6.1 Delivery structure
Delivery document는 header와 Item으로 구성된다.
Delivery header data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저장된다.
- Shipping point |
- Sata on delivery scheduling and transportation scheduling |
: goods issue date : delivery date at the ship-to party |
- Weights and volumes of the entire delivery |
- Number of the sold-to party and the ship-to party |
Delivery item data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저장된다.
- Material number
- Delivery quantity
- Plant and storage location specifications
- Picking date
- Weights and volumes of the individual items
- Tolerances for under or over delivery
5.6.2 Delivery type
다양한 형태의 delivery process를 지원하기 위해 SAP 시스템은 delivery document type을 정의하고 이에 따라 delivery business transaction을 수행한다.
시스템이 표준으로 제공하는 delivery type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Document type | Document type description |
LF | Delivery |
LO | Delivery without reference |
LR | Return delivery |
NL | Replenishment delivery |
Delivery document type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Delivery note의 number range를 지정할 수 있다.
- Partner를 결정할 수 있다.
- Delivery 단계에서 weight를 고려하여 route를 재결정할 수 있다.
- Sales order 없이 delivery를 생성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지정한다.
- Delivery note의 text를 결정한다.
5.6.3 Delivery item category
Delivery document의 각 item이 다양한 Business transaction을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 SAP시스템은 delivery item category를 정의하여 이를 delivery note에서 사용한다.
시스템이 표준으로 제공하는 delivery item category에는 아래 표와 같은 항목이 있다.
Delivery item category | Item category description |
DLN | Standard item in a delivery without reference to an order |
KBN | Consignment fill-up |
KLN | Free of charge item (From delivery free of charge) |
KLX | Service free of charge (From delivery free of charge) |
TAK | Make-to-order production (From standard order) |
TAN | Standard item (From standard order) |
TANN | Free of charge item (From standard order) |
TATX | Text item (From standard order) |
Delivery item category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Delivery item category을 이용하여
- Picking을 수행할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 Minimum delivery quantity를 점검할 지를 결정한다.
- Picking location을 결정한다.
Delivery item category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하여 결정된다
- Sales order와 Delivery note와의 copying control에 의거하여 Sales order의 item category로 부터 delivery item category를 가져온다.
- Sales order없이 바로 delivery note가 생성되는 경우에는 delivery documents type과 material의 item category group에 의해 delivery item category가 결정된다.
아래 그림은 delivery item category가 결정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5.6.4 Delivery note와 sales order
생성된 Sales order가 delivery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sales order의 delivery block 이 설정되지 않아야 한다. - VKM1
2) 해당 sales order의 schedule line이 "delivery relevant"해야 한다.
3) 해당 sales order의 item이 "due for delivery"해야 한다.
4) 해당 sales order의 item이 "complete"해야 한다.
5) 해당 sales order item의 material이 "available"해야 한다.
Delivery note가 생성되면 해당 sales order의 status가 자동 변경된다.
✔ 5.7 Delivery availability check
5.7.1 Delivery scheduling
Sales order 단계에서 이미 availability check가 수행되었지만,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실제 출고시점에 해당 제품이 가용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Delivery note를 생성할 때 시스템은 각각의 제품에 대한 availability check를 수행한다.
Delivery 단계에서 availability check를 수행할 지의 여부는 delivery documeny type에서 지정할 수 있다.
Delivery availability check에서는 고객요청일(Customer Required Delivery Date)를 기준으로 Backward scheduling을 수행한다.
Backward scheduling 수행 결과, Material available data가 과거날짜로 결정되면 시스템은 Foreward scheduling 을 수행한다.
Foreward scheduling 결과 새로운 납품일이 결정되고 이를 고객에게 통보한다.
아래 그림은 이러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5.7.2 Delivery availability check
Requested delivery data를 기준으로 delivery scheduling을 수행하여 제품이 가용한 일자(Material available date)를 알게 된다. 이 일자를 기준으로 다시 delivery scheduling을 하여 새로운 delivery date를 confirm한다.
✔ 5.8 Decentralized Shipping (분산 배송)
5.8.1 Decentralized shipping의 개념
Decentralized Shipping은 Central system과는 별개의 보조 시스템으로, Sales나 Billing function에 직접 access하지 않고 직접 Shipping function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Decentralized Shipping은 다음과 같은 경우 유용하게 적용된다.
1) Main computer가 available하지 않는 시간을 포함하여 하루 24시간 Shipping processing을 수행할 수 있다.
2) SD의 Shipping system을 다른 Sales order processing system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3) System load를 다른 여러 computer에 분산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은 특징을 이용하여 Decentralized shipping system을 사용하는 출하부서는 Delivery time을 최소화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